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세븐틴, 3위 샤이니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590,66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8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샤이니, 빅뱅, 슈퍼주니어, NCT, 더보이즈, 엑소, 엔하이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스트레이 키즈, 위너, 아홉, 보이넥스트도어, 몬스타엑스, 에이티즈, 아스트로, 제로베이스원, 비투비, 투어스, 워너원, 2PM, 온앤오프, 트레저, 동방신기, 라이즈, 인피니트, 하이라이트, 빅스, 판타지보이즈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548 미디어지수 1,456,074 소통지수 3,342,720 커뮤니티지수 3,926,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63,0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128,032와 비교해보면 12.49%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657 미디어지수 905,292 소통지수 1,840,906 커뮤니티지수 2,616,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94,25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230,280과 비교해보면 11.81% 하락했다.
3위, 샤이니 ( 온유, 키,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83 미디어지수 821,180 소통지수 1,669,524 커뮤니티지수 1,225,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3,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55,566과 비교해보면 46.8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7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2,605,126개와 비교하면 4.7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6% 하락, 브랜드이슈 6.54% 상승, 브랜드소통 5.84% 상승, 브랜드확산 3.7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투어하다, 기록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라이브앨범 , 빌보드, 콘서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51%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21% 하락, 브랜드이슈 39.06% 하락, 브랜드소통 4.72% 하락, 브랜드확산 2.20%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