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아베다 샴푸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6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5,921,23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11월 샴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앙방, 헤드앤숄더, 아베다, 닥터그루트, 아모스, 케라시스, 시세이도, 려, 러쉬, 엘라스틴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010 소통지수 529,188 커뮤니티지수 532,5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4,76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12,104와 비교해보면 1.81% 하락했다.
2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443 소통지수 363,374 커뮤니티지수 504,5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7,3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83,999와 비교해보면 2.65% 하락했다.
3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323 소통지수 461,810 커뮤니티지수 238,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8,1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77,835와 비교해보면 8.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샴푸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8,164,290개와 비교하면 12.3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50% 하락, 브랜드소통 11.72% 하락, 브랜드확산 11.9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1월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향기좋다, 추출하다, 제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탈모샴푸, 독일 맥주효모 샴푸, 비듬샴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2.57%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