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교촌치킨, 3위 BBQ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10월 11일부터 11월 11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9,506,150개를 분석하여 자들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2025년 11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0순위는 깐부치킨, 교촌치킨, BBQ, 맘스터치, BHC, 굽네치킨, 60계치킨, 노랑통닭, 자담치킨, 푸라닭 순으로 분석됐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깐부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61,930 소통지수 1,175,571 커뮤니티지수 820,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8,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0,206과 비교해보면 1,185.12% 상승했다.
2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553,630 소통지수 992,462 커뮤니티지수 1,174,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1,0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266,467과 비교해보면 20.06% 상승했다.
3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562,360 소통지수 1,034,654 커뮤니티지수 1,108,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5,1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27,918과 비교해보면 26.1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깐부치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치킨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7,191,027개와 비교하면 13.4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93% 상승, 브랜드소통 18.57% 상승, 브랜드확산 6.1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1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깐부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깐부하다, 회동하다, 대박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젠슨황, 이재용, 정의선'이 높게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긍부정분석에서 긍정비율 95.28%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