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20(월)

2위 롯데홈쇼핑, 3위 현대홈쇼핑 順

공영홈쇼핑 1위, 빅데이터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공영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현대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월 2일부터 3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39,000,6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910,780개보다 95.88%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3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순이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평판분석 1위를 기록한 공영홈쇼핑 ( 대표 최창희 ) 는 중소기업을 위한 홈쇼핑 브랜드로 모든 홈쇼핑 판매상품을 국내산 농축수산물과 중소기업 제품만으로 편성한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910,780개보다 95.88% 증가했다.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82.40% 상승, 브랜드 이슈117.67% 상승, 브랜드 소통 57.85 % 상승, 브랜드 확산 75.26% 상승, 브랜드 공헌 71.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