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11.26(목)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대우건설, 3위 삼성물산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020년 10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대우건설, 3위 삼성물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4,124,4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0월 순위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롯데건설, 대림산업, 한화건설, 포스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두산건설, 쌍용건설,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 부영, 금호건설, 계룡건설, 신원종합개발,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동문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남광토건, 일성건설, 서희건설, 남화토건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688 미디어지수 632,502 소통지수 1,071,279 커뮤니티지수 764,099 사회공헌지수 531,6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6,26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90,147과 비교하면 6.61% 하락했다.​

2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632 미디어지수 412,605 소통지수 649,440 커뮤니티지수 383,183 사회공헌지수 553,8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4,66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41,916과 비교하면 87.81% 상승했다.​

3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440 미디어지수 457,920 소통지수 622,413 커뮤니티지수 307,398 사회공헌지수 279,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8,82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21,692와 비교하면 15.20% 하락했다.​​

4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496 미디어지수 293,991 소통지수 488,367 커뮤니티지수 289,598 사회공헌지수 517,1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7,55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81,458과 비교하면 13.91% 상승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권순호, 정경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42 미디어지수 225,780 소통지수 356,598 커뮤니티지수 420,115 사회공헌지수 640,4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1,72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87,855와 비교하면 69.2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9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766,782개와 비교해보면 16.1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83% 하락, 브랜드이슈 6.08% 하락, 브랜드소통 7.47% 상승, 브랜드확산 16.81% 상승, 브랜드공헌 100.71%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07%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롯데건설, 대림산업, 한화건설, 포스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두산건설, 쌍용건설,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 부영, 금호건설, 계룡건설, 신원종합개발,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동문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남광토건, 일성건설, 서희건설, 남화토건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