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2(목)

한풀 꺾인 출근길 추위…수도권 등 미세먼지는 '나쁨'
강원내륙·경북북부 등 아침까지 눈날림
강원영서·충청·전북·대구 등도 탁한 하늘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지난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N서울타워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지난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N서울타워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뉴시스> 월요일인 20일은 기온이 평년보다 오르면서 추위가 다소 누그러지겠다. 다만 미세먼지는 수도권과 충청권 등에서 '나쁨' 수준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다"며 "기온이 전날보다 오르면서 평년(아침 -9~2도, 낮 2~10도)보다 3~6도 높겠다"고 예보했다.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4~6도, 낮 최고기온은 8~14도를 오가겠다.

주요 지역 아침기온은 서울 3도, 인천 6도, 수원 1도, 춘천 -4도, 강릉 4도, 청주 2도, 대전 2도, 전주 4도, 광주 1도, 대구 -1도, 부산 3도, 제주 7도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0도, 인천 10도, 수원 11도, 춘천 9도, 강릉 12도, 청주 11도, 대전 12도, 전주 12도, 광주 13도, 대구 12도, 부산 13도, 제주 15도로 전망된다.

강원내륙과 산지, 경북북부내륙은 오전 9시까지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적설량은 0.1㎝미만이다.

충청권 내륙과 전라권 내륙을 중심으로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교량과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짙게 끼면서 가시거리가 급변하는 곳이 있겠으니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해야 한다"며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 눈이 내린 지역이나 고지대, 고갯길, 이면도로 그늘 등에서는 도로 결빙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새벽부터 아침 사이 안개로 도로에 살얼음이 낄 가능성도 있다.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순간 초속 20m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 등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수도권, 강원영서, 세종, 충북, 충남, 전북, 대구에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