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7(토)

배달시장 침체에도 공유주방형 푸드코트 먼키, 배달과 홀 매출 증가

먼키, 올해 3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2% 상승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올해 4월부터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배달시장 침체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8월 배달앱 3사(배민, 요기요, 쿠팡이츠)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3218만416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534만1266명 대비 8.9% 감소했다.

배달만을 전문으로 하는 공유주방의 공실도 최근 크게 늘고 있다. 여기에 배달 위주 외식브랜드와 배달식당의 매출 감소와 폐업도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처럼 배달시장이 어려운 가운데 홀과 배달을 동시에 운영하는 공유주방형 푸드코트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공유주방형 푸드코트 먼키는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배달시장 약세 속에서도 먼키의 배달 매출은 9% 증가했고, 홀 매출은 39% 큰 폭으로 상승했다.

먼키는 일반 배달형 공유주방과 달리 100석 이상의 대형 홀을 운영하고 있어, 거리두기 해제로 홀 방문 고객이 크게 늘면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시간예약 주문앱인 먼키앱 회원수가 크게 늘어난 것도 매출 증가의 원인으로 꼽았다. 먼키앱 회원수는 8월 기준으로 지난 1월 대비 약 400% 증가했다.

먼키는 배달시장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배달컨설팅과 무료배달서비스를 도입해 배달매출 증가에도 나서고 있다.

배달컨설팅은 먼키의 외식경영 전문 컨설턴트가 먼키 6개 지점에 입점한 소상공인 외식사업자를 직접 찾아가 배달앱 등록부터 관리, 마케팅까지 배달앱 전반을 코칭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먼키는 입점 외식사업자의 매출활성화를 위해 무료배달서비스도 출시했다. 현재 먼키 구로디지털단지점에서 시범운영하는 이 서비스는 구로점 반경 1.2km 내에서 먼키앱으로 주문시 최소주문금액에 상관없이 배달비가 무료다.

먼키는 지난달 27일 위워크 서울스퀘어점에서 위워크 회원들에게 점심 도시락 200개를 제공하며 무료배달서비스 출시 기념 이벤트를 개최했다.

먼키 운영사 먼슬리키친의 김혁균 대표는 “먼키는 홀과 배달이라는 상호보완적 매출구조로 안정적인 외식사업 운영이 가능하다”라며 “여기에 먼키앱, AI 수요예측시스템 등 IT 솔루션이 접목돼 고객과 입점사업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먼키는 전국의 지역 맛집과 유명 외식브랜드로 구성된 맛집편집샵에 IT, AI 공유주방 시스템을 접목한 차세대 외식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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