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금호타이어, 3위 성우하이텍 순

[브랜드평판]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금호타이어, 3위 성우하이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2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월 9일부터 2월 9일까지의 122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6,455,061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성우하이텍, 모트렉스, 한온시스템, 화신, HL만도, 서연, 명신산업, 동아화성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2월...1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994 미디어지수 808,120 소통지수 344,426 커뮤니티지수 909,066 시장지수 2,761,8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78,4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19,251과 비교해보면 23.86% 상승했다.

2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232 미디어지수 432,567 소통지수 246,365 커뮤니티지수 491,810 시장지수 117,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4,26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8,075와 비교해보면 72.54% 상승했다.

3위, 성우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866 미디어지수 546,756 소통지수 277,882 커뮤니티지수 326,917 시장지수 54,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5,3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48,175와 비교해보면 109.11% 상승했다.

4위, 모트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418 미디어지수 503,120 소통지수 259,161 커뮤니티지수 273,412 시장지수 52,712이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4,8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27,259와 비교해보면 48.06% 상승했다.

5위, 한온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40 미디어지수 161,967 소통지수 86,109 커뮤니티지수 154,369 시장지수 681,5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4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19,528과 비교해보면 22.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82,832개와 비교하면 37.6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69% 상승, 브랜드이슈 59.20% 상승, 브랜드소통 55.04% 상승, 브랜드확산 34.67% 상승, 브랜드시장 8.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