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불타는 트롯맨, 3위 서진이네 순

[브랜드평판] 미스터트롯2, 예능 프로그램 3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스터트롯2, 2위 불타는 트롯맨, 3위 서진이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5일부터 3월 5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32,011,1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미스터트롯 2, 불타는 트롯맨 , 서진이네, 나혼자산다, 런닝맨, 놀면 뭐하니, 유퀴즈온더블럭, 라디오스타, 아는 형님, 나는 솔로 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미스터트롯2, 예능 프로그램 3월...1위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2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9,862 미디어지수 4,530,678 소통지수 1,853,749 커뮤니티지수 1,783,678 시청지수 2,384,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12,83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147,751과 비교해보면 10.12% 하락했다.

2위, 불타는 트롯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8,031 미디어지수 1,969,885 소통지수 996,148 커뮤니티지수 997,213 시청지수 2,026,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77,7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452,902와 비교해보면 34.01% 하락했다.

3위, 서진이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58,946 미디어지수 2,373,544 소통지수 1,078,748 커뮤니티지수 1,182,116 시청지수 1,087,3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80,752로 분석됐다.

4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0,430 미디어지수 1,144,440 소통지수 1,534,613 커뮤니티지수 2,318,566 시청지수 1,025,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03,6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843,706과 비교해보면 9.64% 상승했다.

5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458 미디어지수 1,018,455 소통지수 1,234,941 커뮤니티지수 945,918 시청지수 520,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7,9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18,456과 비교해보면 27.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방송 예능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스터트롯 2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송 예능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33,295,660개와 비교하면 0.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44% 하락, 브랜드이슈 10.07% 하락, 브랜드소통 10.50% 상승, 브랜드확산 1.56% 상승, 브랜드소비 2.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2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투표하다, 대결하다, 진출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일대일매치, 전국투어, 톱10'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36%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