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조선해양, 3위 삼성중공업 순

[브랜드평판]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4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4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한국조선해양, 3위 삼성중공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4일부터 4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42,2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HSD엔진, STX중공업, 한국카본, STX엔진, 케이프 순이다.

[브랜드평판]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4월...1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468 미디어지수 400,455 소통지수 220,228 커뮤니티지수 822,519 시장지수 2,218,346 사회공헌지수 794,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8,58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864,910과 비교해보면 4.45% 하락했다.

2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969 미디어지수 253,823 소통지수 109,804 커뮤니티지수 1,225,366 시장지수 1,327,313 사회공헌지수 380,8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1,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13,950과 비교해보면 12.59% 하락했다.

3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696 미디어지수 578,106 소통지수 293,205 커뮤니티지수 782,974 시장지수 1,114,189 사회공헌지수 308,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9,51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487,903과 비교해보면 2.82% 하락했다.

4위, 대우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661 미디어지수 372,991 소통지수 193,256 커뮤니티지수 385,253 시장지수 649,636 사회공헌지수 287,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3,32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98,708과 비교해보면 13.15% 하락했다.

5위, 현대미포조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84,753 미디어지수 157,728 소통지수 82,501 커뮤니티지수 86,887 시장지수 684,528 사회공헌지수 98,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4,40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27,616과 비교해보면 10.0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584,570개와 비교하면 13.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24% 하락, 브랜드이슈 8.92% 상승, 브랜드소통 13.57% 하락, 브랜드확산 34.01% 하락, 브랜드시장 13.36% 하락, 브랜드공헌 19.4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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