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자동차, 3위 LG 순

[브랜드평판] 삼성, 대기업집단  2023년 4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현대자동차, 3위 LG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66,647,20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성, 현대자동차, LG, 한화, SK, 농협, 쿠팡, GS, DB, 네이버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삼성, 대기업집단  2023년 4월...1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667,027 소통지수 6,179,032 커뮤니티지수 5,411,572 사회공헌지수 1,457,470 소비자지수 3,381,548 ESG지수 249,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46,23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955,919와 비교해보면 72.48% 상승했다.

2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599,196 소통지수 3,532,783 커뮤니티지수 4,945,021 사회공헌지수 1,094,308 소비자지수 3,152,030 ESG지수 142,6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66,02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964,397과 비교해보면 72.53% 상승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81,427 소통지수 3,066,573 커뮤니티지수 4,908,951 사회공헌지수 1,584,412 소비자지수 2,319,269 ESG지수 181,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41,91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577,900과 비교해보면 20.39% 상승했다.

4위, 한화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87,443 소통지수 1,344,887 커뮤니티지수 1,681,237 사회공헌지수 1,674,145 소비자지수 901,622 ESG지수 82,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1,46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771,167과 비교해보면 33.42% 하락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961,631 소통지수 1,496,955 커뮤니티지수 1,212,037 사회공헌지수 1,572,800 소비자지수 1,534,338 ESG지수 145,7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23,4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00,980과 비교해보면 35.7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대기업 집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51,960,177개와 비교하면 9.6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5.61% 하락, 브랜드소통 29.11% 상승, 브랜드확산 12.66% 상승, 브랜드공헌 4.44% 하락, 브랜드소비 27.28% 상승, ESG지수 36.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