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행복청, 재난부서에 2시간 전부터 "범람 위기"
상부 미보고에 도로사업소에도 위험 안 알려
하천 상황 모르던 도로 부서, 제때 통제 놓쳐,충북지사 책임론도 불거져

[비욘드포스트 김형운 기자]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초래한 충북도가 사고 직전 제방 붕괴 위험성을 인지하고도 제대로 대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따라 청주시에 이어 충북도와 충북도지사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지하차도 통제 권한을 지닌 충북도가 유관기관의 위험 통보를 직접 받고도 하천 인근의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은 것으로 수신기록에서 나타났다.

15일 미호천 범람으로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진입도로에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청주에는 이날 오후 3시까지 245.4㎜의 비가 내렸다.(뉴시스)
15일 미호천 범람으로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진입도로에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청주에는 이날 오후 3시까지 245.4㎜의 비가 내렸다.(뉴시스)

19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행복청 당직 근무자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가 발생하기 2시간 전부터 세 차례에 걸쳐 충북도에 하천 범람 위험성을 통지했다.

행복청 측은 오전 6시31분, 7시2분, 7시58분 충북도 자연재난과에 전화를 걸어 미호강 범람 위험을 알렸다.

최초 통지 시점인 오전 6시31분은 청주시 흥덕구청 건설과가 금강홍수통제소로부터 범람 위험 유선 통지를 받은 시간과 동일하다.

행복청은 또 유관기관인 청주시와 흥덕구청, 오송읍 등에도 총 8차례에 걸쳐 위험 사실을 유선으로 통보했다.

미호천교 확장 공사 감리단장으로부터 하천 범람 위기 상황을 보고받은 뒤 도내 재난 컨트롤타워인 충북도를 비롯한 유관기관에 모든 상황을 전파한 셈이다.

충북도는 행복청의 경고 사인을 뭉갰다.

당시 자연재난과 직원이 세 차례 전화를 받고도 팀장과 과장 등 지휘체계에 보고하지 않았다. 궁평2지하차도를 관리하는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에도 아무런 전파가 없었다.

충북도 자연재난과 팀장은 "전화를 받은 직원이 참고용으로 여긴 것 같다"며 "당시 동시다발적으로 재해 상황이 터져 경황이 없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발생 나흘 뒤인 지금까지도)도로관리사업소로 전화 받은 내용을 전파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당초 충북도는 금강홍수통제소의 전화를 받은 청주시 흥덕구청이 관련 내용을 전파하지 않아 정확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행복청의 직접 통지 사실이 드러나면서 자체 부실 대응과 책

임 전가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충북도 재난 주무부서가 행복청의 위험 경고를 뭉개는 사이 미호강 미호천교 임시 제방은 오전 7시58분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다.

붕괴된 제방을 타고 온 강물은 오전 8시27분께 300~400m 거리의 궁평2지하차도로 흘러들었고, 40분~44분 사이에 6만t가량의 물폭탄이 쏟아지면서 완전 침수돼 24명의 인명피해로 이어졌다.

이 도로를 관할하는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는 재난 부서의 하천 붕괴 위험 통보를 받지 못하고 CCTV로만 상황을 지켜보다가 통제 시점을 놓쳤다.

이 사고로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도로 관리 주체가 충분히 막을 수 있던 '관재(官災)'였다.

한 유관기관 관계자는 "해당 도로를 관리하는 충북도가 위험 사실을 사전에 알고도 묵살했다면 심각한 문제"라며 "유관기관의 미숙한 대응도 있었으나 무엇보다 관리 주체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2019년 준공된 이 지하차도는 총 길이 685m, 터널길이 436m, 높이 4.3m, 왕복 4차선 규모의 지방도다.

도로법에 따라 관리와 통행 제한 권한은 충북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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