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화오션, 3위 HD현대중공업 순

[브랜드평판] 삼성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2023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중공업, 2위 한화오션, 3위 HD현대중공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10,9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HSD엔진, STX중공업, STX엔진, 세진중공업 순이다.

[브랜드평판] 삼성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2023년 8월...1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902 미디어지수 872,308 소통지수 1,469,545 커뮤니티지수 961,877 시장지수 1,939,388 사회공헌지수 317,6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7,6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685,380과 비교해보면 11.47% 상승했다.

2위,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396 미디어지수 916,861 소통지수 1,208,589 커뮤니티지수 918,591 시장지수 2,448,198 사회공헌지수 288,8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4,51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72,084와 비교해보면 71.73% 상승했다.

3위,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052 미디어지수 524,980 소통지수 809,463 커뮤니티지수 814,697 시장지수 3,247,793 사회공헌지수 527,9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9,9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853,968과 비교해보면 3.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최성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1,820개와 비교하면 21.8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88% 상승, 브랜드이슈 81.57% 상승, 브랜드소통 36.27% 상승, 브랜드확산 3.68% 하락, 브랜드시장 14.66% 상승, 브랜드공헌 1.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