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20(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쌍용C&E, 3위 LX하우시스 순

[브랜드평판]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3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LX하우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11일부터 8월 11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87,7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KCC, 쌍용C&E, LX하우시스, 동양, 동화기업, 벽산, 에스와이,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KCC글라스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3년 8월...1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256 미디어지수 505,101 소통지수 502,596 커뮤니티지수 361,181 시장지수 1,025,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1,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07,196과 비교해보면 37.97% 상승했다.

2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544 미디어지수 194,930 소통지수 238,716 커뮤니티지수 222,530 시장지수 1,481,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7,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39,441과 비교해보면 13.13% 상승했다.

3위, LX하우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278 미디어지수 225,144 소통지수 273,622 커뮤니티지수 243,342 시장지수 259,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2,24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20,638과 비교해보면 20.28% 하락했다.

4위, 동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61,523 미디어지수 179,383 소통지수 415,977 커뮤니티지수 412,004 시장지수 122,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1,81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15,086과 비교해보면 1.92% 하락했다.

5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347 미디어지수 154,993 소통지수 202,246 커뮤니티지수 187,670 시장지수 443,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3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59,756과 비교해보면 23.7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56,053개와 비교하면 17.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60% 하락, 브랜드이슈 13.60% 하락, 브랜드소통 25.15% 하락, 브랜드확산 24.01% 하락, 브랜드시장 0.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