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신개념 창업모델
'식당렌탈
'을 선보인 맛집편집샵 먼키가 자사 플랫폼내 외식브랜드 입점률이
95.6%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 지난
5월 입점률
90%를 돌파한데 이어 먼키 역대 최대 수치이다
. 입점한 브랜드 수는 전체
6개 지점
131개로 이 중
55곳이 다점포로
41.9%의 다점포율을 나타냈다
.
이 같은 입점률은 최근 주요 상권의 상가 공실률과 비교해보면 대단히 높은 수치다
.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명동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올해
2분기
35.8%로 조사됐다
. 또한 부동산 정보회사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가로수길 공실률은
36.5%로 아직 심각한 수준이다
.
먼키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유명 외식업 브랜드의 다점포율이
20% 내외로 먼키의
41.9%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 다점포율은 프랜차이즈 전체 가맹점 중에 점주 한 명이
2개 이상 점포를 가진
'다점포
'의 비중이다
.
인건비 부담과 구인난
, 물가상승 등 외식창업 시장이 좋지 못한 가운데서도 먼키의 입점률과 다점포율이 올라간 것은 먼키의 새로운 창업모델 식당렌탈의 영향이 크다
. 식당렌탈은 정수기
, 자동차 렌탈처럼 식당창업도 초기 큰 비용의 목돈 투자 없이 매달 사용한 만큼 적정비용의 월 렌탈료만 내고 시작하는 소자본창업 모델이다
.
식당렌탈로 높은 입점률을 자랑하는 먼키는 건물의 키 테넌트
(key tenant)로도 주목받고 있다
. 상가
, 쇼핑몰 등에서 고객을 끌어 모으는 핵심 점포를 뜻하는 키 테넌트는 스타벅스나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이 대표적이다
.
먼키 운영사 먼슬리키친의 김혁균 대표는 “먼키는
20여 곳의 핫플 식당이 한 곳에 모인 맛집편집샵으로 공실이 없고
, MZ세대 고객비중이 높기 때문에 건물가치 상승을 원하고 키 테넌트를 유치하려는 건물주들의 관심이 높다”라며 “먼키오더스 등 첨담
IT시스템이 적용된 중소형모델이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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