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오뚜기, 3위 CJ제일제당 순

[브랜드평판] 농심, 식품 상장기업  2023년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심, 2위 오뚜기, 3위 CJ제일제당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090,7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농심, 오뚜기, CJ제일제당, 오리온, 하림, 삼양식품, 풀무원, 대상, 매일유업, 동서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농심, 식품 상장기업  2023년 9월...1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5,856 미디어지수 670,968 소통지수 577,901 커뮤니티지수 1,324,908 시장지수 959,717 사회공헌지수 78,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7,62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36,902와 비교해보면 1.58% 상승했다.

2위, 오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897 미디어지수 383,108 소통지수 660,526 커뮤니티지수 1,650,729 시장지수 513,019 사회공헌지수 52,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6,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14,746과 비교해보면 37.05% 상승했다.

3위,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198 미디어지수 399,787 소통지수 317,225 커뮤니티지수 853,170 시장지수 1,578,099 사회공헌지수 45,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1,07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98,769와 비교해보면 1.89% 상승했다.

4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485 미디어지수 323,649 소통지수 503,544 커뮤니티지수 516,793 시장지수 1,736,768 사회공헌지수 33,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1,71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55,306과 비교해보면 2.42% 상승했다.

5위, 하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960 미디어지수 932,109 소통지수 656,371 커뮤니티지수 657,108 시장지수 109,999 사회공헌지수 51,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8,28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11,370과 비교해보면 19.7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농심 ( 대표 이병학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314,360개와 비교하면 8.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89% 상승, 브랜드이슈 18.98% 상승, 브랜드소통 1.90% 하락, 브랜드확산 11.06% 상승, 브랜드시장 1.82% 상승, 브랜드공헌 23.9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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