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현대로템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9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현대로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436,4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대동, 테라사이언스,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태광, HD현대건설기계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9월...1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482 미디어지수 422,553 소통지수 394,475 커뮤니티지수 517,579 시장지수 2,553,3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2,39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31,817과 비교해보면 8.44% 하락했다.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2,055 미디어지수 397,674 소통지수 411,234 커뮤니티지수 469,357 시장지수 965,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5,76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88,931과 비교해보면 59.61% 상승했다.

3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034 미디어지수 229,644 소통지수 371,574 커뮤니티지수 261,801 시장지수 792,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2,6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52,502와 비교해보면 13.93% 하락했다.

4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64 미디어지수 41,540 소통지수 103,225 커뮤니티지수 35,112 시장지수 1,254,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5,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02,676과 비교해보면 19.27% 하락했다.

5위,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02 미디어지수 278,114 소통지수 212,151 커뮤니티지수 461,635 시장지수 104,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6,00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8,488과 비교해보면 76.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907,248개와 비교하면 1.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6% 하락, 브랜드이슈 6.80% 상승, 브랜드소통 2.35% 상승, 브랜드확산 12.29% 하락, 브랜드시장 1.8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