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오뚜기, 3위 오리온”

[브랜드평판] 농심, 식품 상장기업  2023년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심, 2위 오뚜기, 3위 오리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075,7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농심, 오뚜기, 오리온, CJ제일제당, 삼양식품, 하림, 동서, 롯데웰푸드, 매일유업, 풀무원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농심, 식품 상장기업  2023년 12월...1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101 미디어지수 595,600 소통지수 554,766 커뮤니티지수 1,646,016 시장지수 880,561 사회공헌지수 77,2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2,26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84,753과 비교해보면 0.44% 상승했다.

2위, 오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015 미디어지수 486,959 소통지수 677,338 커뮤니티지수 1,508,015 시장지수 545,893 사회공헌지수 68,7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1,0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05,453과 비교해보면 8.26% 하락했다.

3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91,690 미디어지수 303,070 소통지수 489,820 커뮤니티지수 672,828 시장지수 1,652,156 사회공헌지수 26,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6,44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37,472와 비교해보면 0.0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농심 ( 대표 이병학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376,204개와 비교하면 13.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88% 하락, 브랜드이슈 4.09% 하락, 브랜드소통 16.92% 하락, 브랜드확산 22.77% 하락, 브랜드시장 1.44% 상승, 브랜드공헌 3.4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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