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진택배, 3위 로젠택배 순

[브랜드평판] 롯데택배, 택배  2023년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택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한진택배, 3위 로젠택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8개 택배 브랜드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19,932,1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택배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롯데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우체국택배, CJ대한통운 택배, 경동택배, 대신택배, 일양 택배, 천일택배, 건영택배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롯데택배, 택배  2023년 12월...1위
택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5,588 소통지수 1,364,853 커뮤니티지수 1,561,8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62,3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00,726과 비교해보면 3.76% 상승했다.

2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9,481 소통지수 1,132,867 커뮤니티지수 1,280,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2,58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79,208과 비교해보면 16.97% 상승했다.

3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2,037 소통지수 1,007,353 커뮤니티지수 910,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0,2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03,610과 비교해보면 17.8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택배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택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0,725,542개와 비교하면 3.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1% 하락, 브랜드소통 4.51% 상승, 브랜드확산 4.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