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편리한 원데이임플란트, 아무나 할 수 없는 이유?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원데이임플란트는 당일 보철물을 환자 잇몸뼈에 식립한 후 임시 치아 보철물까지 연결해 완성시키는 치료법이다. 따라서 치아의 기능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틀니를 갑자기 잃어버린 경우, 치과에 자주 방문하는 것이 번거로운 경우 원데이임플란트가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원데이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방사선 촬영 및 3D CT 촬영을 통해 환자의 구강 상태를 면밀히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모의 수술을 진행해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수술 유도 장치인 가이드를 마련한 다음 임시 치아 제작에 나선다.

맞춤형 계획 수립 후 투명 교정기와 비슷한 가이드를 환자 구강 상태에 맞춰 끼운다. 이어 가이드를 활용해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한다. 끝으로 맞춤 기둥을 연결하고 3D 보철물 제작으로 임시 치아를 씌워 즉시 기능 수행이 가능한 임플란트를 완성시킨다.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 최종 보철물을 씌워 마무리하는 과정이 이뤄진다. 이처럼 원데이임플란트는 최종 보철물 장착 전 치아 기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 잇몸 방치 기간이 없어 잇몸뼈 퇴행, 위축 등을 방지하는데 기여한다.

다만 원데이임플란트가 편리하다고 하여 누구나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데이임플란트 치료 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건강한 잇몸을 꼽을 수 있다. 잇몸이 탄탄하게 받쳐 주지 않는다면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환자 개인별 원데이임플란트 시행 가능 여부는 철저한 검사로 파악할 수 있다. 잇몸뼈 양이 충분한지, 주변 조직 상태가 양호한지 세밀하게 체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 치과에서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원데이임플란트는 빠른 완성이 가능하나 그만큼 의료진의 숙련도와 디지털 장비가 뒷받침돼야 한다. 무엇보다 임시치아까지 당일에 완성돼야 하는 만큼 치과 내 자체 기공소 구축이 성공 열쇠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손병섭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원장은 "충치가 생긴 후 이를 너무 오래 방치하면 치아 뿐 아니라 주변 조직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원데이임플란트 진료가 불가능할 수 있어 치료에 신경을 써야 한다."며 "더욱 편한 진료를 위해 잇몸뼈가 건강한 상태, 즉 적절한 시기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