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탕후루 인기 놀랍네" 2023년 신규가맹 전년대비 1339% 증가
[비욘드포스트 박양지 기자] KB국민카드가 최신 소비트렌트를 분석하기 위해 디저트 전문점과 오락서비스 업종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했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2023년 매출액은 2022년 대비 디저트 전문점이 19%, 오락서비스 업종이 20% 증가했다. 신규가맹점이 유입되는 정도를 알기 위해 2022년도말 기준 유효가맹점 수와 2023년 신규가맹점 수를 비교한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디저트 전문점이 23%, 오락서비스가 14%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중 탕후루 전문점은 `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1,339%, 2023년 매출액은 2022년 대비 1,678%가 증가하며 활발한 신규 가맹점 유입과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오락서비스 중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2022년 대비 60% 증가했고,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37%), 코인노래방(34%)이 높았다.

10대~20대의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세부 업종은 디저트 전문점에서는 탕후루이고, 오락서비스에서는 보드게임카페, 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이다.

디저트 전문점의 최근 5년간(2019~2023년) 매출액을 보면 디저트 전문점은 2019년 대비 2020년 0.2%, 2021년 18%, 2022년 35%, 2023년 61% 증가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에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오락서비스 업종은 2019년 대비 202년까지 감소하다가 2023년에는 2019년 대비 4%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20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높은 디저트 전문점은 탕후루 1,339%에 이어 베이글·츄러스 48%, 아이스크림 27%, 와플/파이 23%, 호두과자 21%, 케이크 20%, 도너츠 16%, 떡·한과 9% 순이다.

오락서비스 가맹점 중 2023년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2022년 대비 60% 증가하며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보드게임카페 43%, 만화카페 30% 순으로 증가했다.

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 37%, 코인노래방 34%, 무인사진관 30%, PC방 13% 순으로 높았다.

오락서비스 업종 중 매출액 비중이 높은 PC방과 일반노래방도 2022년 대비 2023년의 매출액이 각각 22%, 13% 증가해 코로나19 이후 ‘무인화’와 더불어 ‘접촉’의 빈도가 높은 오락서비스 업종의 회복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떡과 한과의 인기를 알 수 있었던 작년 디저트 종류별 소비 분석에 이어, 올 해에는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디저트 전문점과 오락서비스 업종의 매출을 살펴봤다”며 “향후에도 세부 업종과 품목 분석을 통해 먹거리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pyj0928@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