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창업비용
1억원 시대
, 맛집편집샵 먼키가
1,000만원 소자본으로 창업과 매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전해져 외식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
먼키는 전국의 지역 맛집과 유명 외식브랜드로 구성된 맛집편집숍에
IT·AI 시스템을 접목한 차세대 외식플랫폼이다
. 입점 매장의 매출 패턴과 주변 환경을 분석해 내일
·모레
·일주일 판매 수량과 매출
, 주문시간 등을 예측한다
. 이를 통해 사업자는 식자재 절감과 주문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
현재 먼키는 약
130여개의 식당의 영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입점 매장 관계자에 따르면
, 이들은 보증금을 제외한
1,000만원으로 창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
먼키에 입점한 매장은 홀과 주방 등 공간은 물론, 키오스크·포스 등 필요 설비까지 모두 렌탈할 수 있어, 별도의 구매비나 운영비가 필요 없다. 식기세척·홀 청소·고객응대 등의 수행 인력도 ‘먼키 대행 서비스’로 인건비 절감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먼키의 식당 렌탈 솔루션은 최근 높이 올라가는 물가와 인건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자영업자에게 실질적인 ‘대안’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자영업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데 반해, 소득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자영업자의 연 평균 소득은 2018년 2,136만원에서 시작으로 2019년 2,115만원, 2020년 2,049만원으로 줄어들다가, 2021년 1,952만원, 2022년에는 1,938만원까지 감소하는 등 2,000만원대를 밑도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소득 대비 과도한 지출 비용이 원인
’ 이라고 분석했다
.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 신규 창업에는 평균 1억 5,900만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권리금과 보증금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서울시 외식업의 평균 권리금은 3,700여 만원, 평균 보증금은 3,400여 만원이다. 여기에 인테리어 및 인건비 등을 고려하면, 창업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특히, 지난 2017년 이후 최저임금이 약 52.4% 인상된 것이 가장 직격탄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식시장이 디지털 전환(DT)에 주목한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보인다. 실제로, 먼키가 입점 매장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인프라 구축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각 매장의 매출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서울시 외식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연 매출 1억원 이상은 약 67.7%에 불과했지만, 먼키에 입점한 외식업 매장은 약 78.6%~92.9%로 최대 약 25% 높았다.
이러한 매출 신장에는 먼키의 인공지능(AI) 기반의 시간대별 메뉴 수요예측 서비스의 영향력이 컸다. 이를 통해 매장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해, 외식 매장보다 회전율이 높다.
먼키의 운용사 먼슬리키친의 김혁균 대표는 “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둔화로 인해 국내 외식업계 관계자들을 비롯한 자영업자들이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 특히, 창업비 및 인건비 부담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며 "먼키는 앞으로도 외식사업자와 고객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창업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