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ad

logo

ad
ad

HOME  >  경제

미래모빌리티 디지털 피직스 트윈기술 기업 볼트윈, 배터리 전 생애주기 최적화 관리 솔루션 제공

입력 2023-08-04 09:00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의 “2023년 혁신창업패키지(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사업(총괄 : 중소벤처기업부, 전담 : 창업진흥원)]

볼트윈
볼트윈
[비욘드포스트 김민혁 기자] 볼트윈은 가상 공간을 활용하여 모빌리티와 에너지의 미래를 위한 배터리 예측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러한 볼트윈은 디지털 트윈 기술 및 AI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팀원을 기반으로 하며 데이터와 물리적 연결을 이용한 Digital Physics Twin 기술을 통해 기존 산업 현장에 존재하는 진단 및 예측 기술의 한계를 풀어나가는 기업이다. 또한 배터리 전기화학 특성 AI 예측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배터리 장비 내 배터리에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배터리 전 생애주기 최적화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볼트윈은 자체 개발 웹 기반 AI 및 디지털 트윈 솔루션인 VOSS(VOLTWIN Simulation Software)를 보유하고 있다. 이 VOSS를 통해 기업 맞춤형 AI 및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미지 및 시계열 데이터 등을 수학 기법, 수치해석 모델 및 딥러닝을 통해 데이터 증강 및 AI 분석 기술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이차전지 분야에서 AI 및 디지털 트윈 기반 배터리 예측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제품으로는 온보드 솔루션과 클라우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관련 제품으로는 모빌리티용 AI/디지털 트윈 통합 솔루션의 ‘Onboard Analytics’를 진행하며 전기자동차, 골프 카트, 전동 스쿠터 등에 적용가능하고 사용자 모니터링이 가능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웹 기반 예측 분석 및 시뮬레이션 솔루션의 ‘Cloud Analytics’를 통해 온보드와 연동되어 실시간 디지털 트윈 및 딥러닝 모델에 대한 업데이트를 수행하고자 한다.

볼트윈은 혁신창업패키지(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에 참여하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혁신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 개발 및 고도화하고, 여러 수상 및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

혁신창업패키지(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지원사업을 통해 자체적으로 전기차 OBD를 통해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중이며 현재 아이오닉 EV와 EV6 두 차량에 대한 데이터를 취득중에 있다.

또한 “전기차량용 OBD 모듈 기반 배터리 진단 시스템 및 그 방법“ 등의 특허 출원을 계속해나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의 수상도 계속되었다. 추가적으로 2023년 6월부터 진행 예정인 AI 기반 Digital physics twin 기술을 적용한 Node-to-Node 응력 가시화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 진행 등의 다양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볼트윈은 고도화된 Digital Physics Twin AI 모델을 구축하여 이차전지 진단 및 예측 기술 부재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여 사용 기업 및 연구소들에게 맞춤형 적용과 비용 절감을 제공하여 전체적인 운영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것이다.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고도화하여 미래의 디지털 트윈 기술에 대한 비전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현 대표는 볼트윈은 현실 세계를 가상세계로 옮기는 ‘Digital Physics Twin’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을 고효율 및 저비용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