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M은 세계적 수준의 증착 장비와 최첨단 혁신 기술을 보유한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의 성장을 뒷받침하며 사람들이 살아가고, 일하고, 소통하는 방식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혁신 기술 개발 및 확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ASM코리아는 전 세계에 영향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인재 육성을 포함한 지역 산업 생태계와의 활발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ASM은 반도체 산업 내 여성 인재 육성과 적극적인 커리어 개발 지원을 위해 1차 온라인, 2차 오프라인 총 2회에 걸쳐 이번 프로그램에 동참했다. 다양한 이공계 과목을 전공하고 있는 약 20여명의 학생들은 21일 온라인 세션에 참석해 ASM 기업 정보 및 다양한 직무들에 대해 배운 뒤, 28일 오프라인 세션을 통해 그룹 대면 멘토링에 참여함으로써 반도체 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고 ASM의 비전과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본 리(Yvonne Lee) ASM 글로벌 프로덕트 딜리버리 부문 부사장도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이본 리 부사장은 30년 이상 전자 및 반도체 업계 내에서 걸어온 커리어 여정을 바탕으로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한 팁과 함께 뛰어난 자사 특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한 기술 전문성 향상 기회 등 ASM의 엔지니어로서 얻는 장점 등을 모두 공유했다.
이어서 공정 엔지니어, 필드 프로세스 및 서비스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 다양한 부문에서 근무하고 있는 5명의 ASM 현직 여성 엔지니어들도 멘토로 직접 나섰다. 멘토들은 취업 준비에서부터 연구 및 작업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 ASM 내 엔지니어의 근무 환경, 커리어 개발 기회 등 멘티들이 가장 궁금해했던 주제들을 바탕으로 소그룹별 집중 멘토링을 제공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멘토링 후에는 ASM코리아의 첨단 연구 및 제조 시설을 견학하며 ASM의 핵심 기술인 원자층증착(ALD) 기술을 비롯해 플라즈마원자층증착(PEALD) 기술과 장비들이 연구 및 제조되는 현장을 직접 살펴보며 ALD 부문을 선도하고 있는 ASM의 기술 리더십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ASM은 현재 전 세계 69개국의 다양한 인재들이 함께 일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직원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모두 아우르며 포용성, 다양성 및 소속감(Inclusion, Diversity & Belonging, ID&B)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ASM은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 육성의 가치를 미래 여성 과학기술 인재들과 공유하고 그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응원하는 의미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서문교 ASM코리아 인사팀장은 "이번 멘토링 프로그램은 더욱 실력있는 다양한 인재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성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ASM의 포용적이고 진취적인 문화를 잘 드러내는 활동 중 하나이다. 이러한 문화 덕분에, ASM의 전세계 여성 엔지니어 수도 최근 매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멘티로 참석한 학생들도 향후 과학기술인으로서 또 반도체 업계의 리더로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보는 귀중한 기회가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ASM코리아는 사내 여성 인재의 성장과 연대를 도모하기 위해 사내 공식 조직인 ‘WIN(Women’s Initiatives Network)’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ID&B를 강조하는 기업 문화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네트워킹 행사 및 워크샵 등을 통해 여성 구성원들의 성장과 활발한 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4년 근로자들의 다양한 환경을 배려하는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2024년에는 가족친화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