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4(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유니온, 3위 쌍용C&E 순

[브랜드평판]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3년 5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5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유니온, 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12일부터 5월 12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22,2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KCC, 유니온, 쌍용C&E, 성신양회, 동화기업, 중앙디앤엠, 한일시멘트, KCC글라스, LX하우시스, 노루페인트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3년 5월...1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380 미디어지수 880,982 소통지수 937,065 커뮤니티지수 521,908 시장지수 1,072,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3,18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57,359와 비교해보면 11.84% 상승했다.

2위, 유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625,788 미디어지수 580,587 소통지수 786,815 커뮤니티지수 316,887 시장지수 78,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8,79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3,724와 비교해보면 204.80% 상승했다.

3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506 미디어지수 171,643 소통지수 146,415 커뮤니티지수 126,859 시장지수 1,589,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6,08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99,380과 비교해보면 12.53% 하락했다.

4위, 성신양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702 미디어지수 428,414 소통지수 447,422 커뮤니티지수 360,674 시장지수 130,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2,8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98,033과 비교해보면 55.99% 상승했다.

5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730 미디어지수 228,690 소통지수 260,380 커뮤니티지수 402,750 시장지수 545,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2,90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04,959와 비교해보면 18.5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853,534개와 비교하면 19.9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94% 상승, 브랜드이슈 28.94% 상승, 브랜드소통 35.41% 상승, 브랜드확산 14.71% 상승, 브랜드시장 1.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