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대동, 3위 남해화학 순

[브랜드평판] KG케미칼, 농업 관련 상장기업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G케미칼, 2위 대동, 3위 남해화학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962,3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KG케미칼, 대동, 남해화학, 롯데정밀화학, 누보, TYM, 조비, 경농, 아시아종묘, 카프로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KG케미칼, 농업 관련 상장기업 8월...1위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G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684,166 미디어지수 217,096 소통지수 587,744 커뮤니티지수 474,535 시장지수 83,315 사회공헌지수 136,6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3,50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17,412와 비교해보면 20.14% 상승했다.

2위,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792 미디어지수 455,916 소통지수 248,107 커뮤니티지수 375,849 시장지수 35,301 사회공헌지수 118,3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4,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77,463과 비교해보면 10.71% 상승했다.

3위, 남해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174 미디어지수 156,081 소통지수 249,331 커뮤니티지수 304,362 시장지수 53,190 사회공헌지수 90,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6,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99,726과 비교해보면 14.40% 하락했다.

4위, 롯데정밀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442 미디어지수 165,291 소통지수 161,609 커뮤니티지수 188,780 시장지수 230,418 사회공헌지수 91,3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3,90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46,206과 비교해보면 17.84% 하락했다.

5위, 누보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817 미디어지수 195,459 소통지수 179,920 커뮤니티지수 136,038 시장지수 10,816 사회공헌지수 62,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26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62,242와 비교해보면 101.0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G케미칼 ( 대표 곽정현, 김재익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898,707개와 비교하면 8.9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03% 상승, 브랜드이슈 9.47% 상승, 브랜드소통 16.15% 상승, 브랜드확산 3.17% 하락, 브랜드시장 6.66% 하락, 브랜드공헌 2.6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