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강기성 기자] 코레일 차량 중 20년이 넘은 노후 차량비중이 46.4%인 것으로 드러났다. 언전점검과 차량구입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호중 의원에 따르면 코레일 소유 철도차량 중 20년이 넘은 노후차량이 전체 1만2539량의 34.7% 4348량 차량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유화차를 포함하면 20년이 넘은 노후차량은 46.6%인 7583대에 이르렀다.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고속차량과 ITX-청춘열차, ITX-새마을, 누리로 등은 노후비율이 0%였지만, 전기동차의 경우 44.2%, 디젤기관차의 경우 52.7%, 객차 64.5%의 높은 노후비율을 보였다. 특히, 화차의 경우 공사차는 34.6%가 노후화 차량이었지만 사유차량의 경우 무려 86.9%가 노후 차량이었다.
특히 높은 노후도를 보인 전기동차와 화차의 경우는 차량 대수도 다른 차량들에 비해 많은 특징을 보였다. 전기동차는 총 2583대 중 1141대가 노후차량이었고, 화차의 경우 공사차 6696대와 사유차 3718대 중 각각 2324대와 3230대가 노후차량이었다.
철도 차량의 경우 기대수명을 25년~30년 정도로 보고 이를 넘어설 경우 노후차량으로 판단하는데, 문제는 현재 20년~24년된 차량이 4925대에 이른다는 점이다.
이에 윤호중 의원은 "철도사고가 날 때마다 노후 철도시설에 대한 문제제기가 계속 되는데, 이제는 노후 철도 차량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노후 철도차량 점검·정비 횟수를 늘리고, 철도차량 교체 예산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