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NCT, 3위 세븐틴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3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1109080405758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6,181,673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3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샤이니, 아스트로, 스트레이키즈, 빅뱅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3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1109085805212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745 미디어지수 2,095,504 소통지수 1,536,954 커뮤니티지수 1,811,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7,8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030,932와 비교해보면 15.97% 하락했다.
2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518 미디어지수 896,908 소통지수 868,724 커뮤니티지수 2,111,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3,53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27,415와 비교해보면 4.08% 상승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610 미디어지수 1,556,921 소통지수 924,619 커뮤니티지수 865,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9,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382,675와 비교해보면 15.60% 하락했다.
4위, 엑소 ( 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310 미디어지수 733,739 소통지수 970,514 커뮤니티지수 1,437,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3,1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75,852와 비교해보면 4.79% 상승했다.
5위, 더보이즈 ( 상연, 제이콥, 영훈, 현재, 주연, 케빈, 뉴, 큐, 주학년, 선우, 에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632 미디어지수 942,412 소통지수 376,471 커뮤니티지수 1,525,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5,4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51,709와 비교해보면 39.2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60,509,296개와 비교하면 7.1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3% 하락, 브랜드이슈 11.80% 하락, 브랜드소통 5.84% 상승, 브랜드확산 9.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협업하다, 수상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제이홉, 레고, 지민'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78%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 상승, 브랜드이슈 21.54% 하락, 브랜드소통 11.03% 하락, 브랜드확산 16.67%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