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레고켐바이오, 3위 엔케이맥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7일부터 8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290,1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바디텍메드, 마크로젠, 나노엔텍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70,400 미디어지수 435,189 소통지수 444,674 커뮤니티지수 319,168 시장지수 2,408,462 사회공헌지수 235,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12,90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33,906과 비교해보면 2.73% 하락했다.
2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844 미디어지수 162,702 소통지수 159,526 커뮤니티지수 312,364 시장지수 2,038,092 사회공헌지수 93,4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8,9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73,146과 비교해보면 0.81% 하락했다.
3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145 미디어지수 393,460 소통지수 293,047 커뮤니티지수 243,185 시장지수 1,255,131 사회공헌지수 69,4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9,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27,269와 비교해보면 17.37% 하락했다.
4위, 랩지노믹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445 미디어지수 337,489 소통지수 306,223 커뮤니티지수 235,765 시장지수 827,059 사회공헌지수 125,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3,43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41,673과 비교해보면 82.29% 상승했다.
5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685 미디어지수 379,925 소통지수 355,235 커뮤니티지수 278,064 시장지수 590,153 사회공헌지수 128,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0,59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65,031과 비교해보면 1.6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482,925개와 비교하면 14.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72% 상승, 브랜드이슈 18.28% 상승, 브랜드소통 51.16% 하락, 브랜드확산 7.27% 하락, 브랜드시장 9.11% 하락, 브랜드공헌 14.6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