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박서진, 3위 이찬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27일까지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66,930,836개를 추출하여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 추천지수가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에 가중치로 포함됐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7,362 미디어지수 1,614,426 소통지수 2,942,971 커뮤니티지수 2,899,3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24,10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853,083과 비교해보면 50.76% 상승했다.
2위, 박서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394,043 미디어지수 750,493 소통지수 585,586 커뮤니티지수 617,2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7,35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085,651과 비교해보면 23.93% 하락했다.
3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0,891 미디어지수 603,158 소통지수 671,724 커뮤니티지수 409,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5,68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42,909와 비교해보면 18.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트로트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트로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76,572,723개와 비교하면 12.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16% 하락, 브랜드이슈 22.48% 하락, 브랜드소통 6.79% 하락, 브랜드확산 8.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0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흥행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팀히어로, 아임히어로 더스타디움, 영웅시대'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91%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