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교육문화관은 5월부터 10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청소년·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나를 깨우는 ‘인문학 시간’ 특강을 운영한다. 나를 깨우는 ‘인문학 시간’은 청소년과 지역 주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명사의 강연 프로그램으로 △5월 10일 강원국 작가의 ‘말과 글로 행복한 삶’ △5월 31일(토) 이욱정 PD의 ‘요리를 통해 본 인류 문화’ △6월 14일(토) 안광복 작가의 ‘일상에서 철학하기’ △9월 27일(토) 송경원 영화평론가의 ‘영화로 말하는 인문학’ △10월 18일(토) 박준 시인의 ‘생각을 쓰다, 마음을 읽다’ 등 5가지 특강이 진행된다. 첫 번째 ‘인문학 시간’으로 5월 10일 오후 2시 대통령비서실 연설비서관을 역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 2025년 4월 22일과 24일 양일간 LS미래원에서 관내 유·초·중·고 관리자를 대상으로 2025 상반기 관리자 대상 통합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학교 현장의 효과적인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구성됐다.연수 내용은 △청소년 도박 예방교육 △안성맞춤 공유학교 운영 안내 △안성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소개 및 정책 방향 안내 △학생 맞춤 통합지원 체계 구축 △학생맞춤통합지원 사례발표 △학교폭력 예방 및 교육활동 침해 예방·대응 방안 △교육활동 침해예방 및 대응 역량강화△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따른 학교의 역할 △학년초 기초학력 진단검사 결과 안내 등으로, 관
대전광역시교육청은 4월 25일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학교폭력 전담기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초・중・고・특수・각종학교의 학부모 및 외부위원, 교원위원을 대상으로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최근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처벌이 집중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관련 학생 간 피해 회복과 관계 회복 중심으로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교육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피・가해 학생간 갈등 조정 및 관계 회복 중심의 회복적 생활교육과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안처리 절차 및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응 방안 등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역할 및 운영 중점사항을
태백교육지원청은 4월 24일 태백문화예술회관에서 2025 특수교육 대상 학생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공연을 실시했다. 이번 ‘장수탕 선녀님’ 공연은 전석 매진을 기록한 프리미엄 공연으로, 태백 지역 내 특수교육 대상 학생 가족 70여 명(13개교, 40명)이 참석했다. 태백특수교육지원센터는 문화예술회관에서 공연하는 ‘장수탕 선녀님’ 공연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 가족들을 초대하여, 가족 간의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제공했다. 이날 참석한 학부모는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와 함께 웃고 즐기는 편안하고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너무나 감사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권성자 교
홍천교육지원청은 4월 24일 홍천 모곡초, 25일 홍천여중에서 학교급별로 홍천 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원)장들과의 홍천 지역 교육 정책 협의회와 더배움공동체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유치원장, 초·중등 학교장,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홍천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주요 교육 정책을 공유하며,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다. 협의회 주요 내용으로는 △홍천교육지원청 주요 업무 안내 △국기선양 및 국민의례 시행 방안 △농어촌유학 활성화 방안 △더배움공동체 활성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또한, △학교 시설 개선 △교육 환경 조성 △홍천 지역 특성화 교육과정 등에 대한 설명도 진행됐다. 문선옥 교육장은 “
대구달성교육지원청은 4월 18일부터 5월 14일까지 경서중학교 등 4개교를 대상으로 상반기 ‘토닥토닥 마음상점’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토닥토닥 마음상점’은 2023년 신설된 달성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으로, 학생들이 또래 및 교사들과 활동하며 학교 구성원 간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는 상담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신학기 부적응 학생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신청학교의 상반기 Wee클래스 상담주간과 연계하여 운영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원청 Wee센터 상담업무 담당자와 학교 Wee클래스가 협업하여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됐다. ‘With W
충주 지역 소규모 4개 중학교(노은중, 수안보중, 신니중, 앙성중)가 2025년 4월 25일 주덕농민문화체육센터에서 ‘한 명도 소외됨이 없는 우리 모두의 체육활동한마당’이라는 주제로 연합체육활동한마당을 개최했다.해로 3회를 맞이한 연합체육활동한마당은 전체 학생수가 20명 미만이어서 개별 체육활동한마당을 운영하기 어려운 소규모 학교들이 모여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단체 체육 활동의 즐거움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 계획됐다. 수안보중학교 이장희 학생은 “함께 땀 흘리며 친구들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었고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신나게 다른 학교 친구들과도 어울릴 수 있어서 재미있고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동대
울산광역시교육청은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5월부터 11월까지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등 67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직원, 학부모,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희망 학교에 강사가 직접 방문해 교육활동 보호 역량 강화, 법령 해설과 주요 판례 안내, 교육활동 침해 대응 방안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울산교육청은 교육활동 침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사례 중심 교육자료도 추가 제작해 학교 현장에 안내할 계획이다. 앞서 울산교육청은 ‘2025 교육활동 보호 지침서, 교육활동 침해 대응 안내자료
의정부교육지원청은 23일 의정부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 및 특수학교 관리자(교장)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한국형 사회정서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이번 연수는 사안처리 중심에서 예방교육 중심으로 재구조화된 ‘경기형 학교폭력제로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학교 내 갈등의 교육적 조정 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었으며,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도와 책임의식을 갖고 함께 학교폭력 예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먼저 학교폭력 예방연수에서는 학교폭력대책심의 유형 및 사례, 달라진 학교폭력 제도와 관련하여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위한 학교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안내됐다. 해당 연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최근 집현실에서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30명을 대상으로 ‘2025년 제1회 시민참여예산위원회’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울산교육청은 예산 편성 과정에 시민 참여를 보장하고 확대함으로써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시민참여예산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시민 30명을 위원으로 구성해 시민참여예산위원회를 운영하며, 사업 성과분석과 시민참여예산 공모제안 사업 심사 등 시민들의 의견을 받고 있다. 이날 회의는 2부로 나눠 열렸다. 1부에서는 지난해 시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를 점검하고 2025년 운영 계획을 심의했다. 제도개선 방안 등 심도 있는 논의도 이어졌다. 2부에서는 시민참여예
울산 강북교육지원청 학생맞춤지원팀이 새 학기를 맞아 강북 지역 초중학교 26개 학교를 대상으로 ‘라온포(For)춘(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기 초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따뜻한 정서적 지지와 물질적 도움을 제공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맞춤통합지원 대상 학생을 조기 발굴하고자 마련했다. 강북교육지원청은 ‘찾아가는 교육복지사 사업’을 운영하는 초중학교 26개 학교에서 중위소득 100% 이하 학생 52명을 선정해 각 가정에 ‘라온포춘’ 꾸러미를 전달했다. 꾸러미는 학용품, 간식 등으로 구성됐으며, 학생들의 실질적인 필요를 반영해 맞춤형으로 준비했다. 특히 꾸러미 안에는 ‘교
울산 강남교육지원청은 지난 23일 태화강국가정원과 태화강동굴피아 일원에서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지역 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울산 지역의 자연환경과 역사적 자원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연수에는 강남 지역 초등 교사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울산광역시청을 비롯해 남구·중구도시관리공단과 협력해 진행됐다. 참여 교사들은 태화강국가정원의 정원해설사와 함께 다양한 식물들의 생태적 특성을 관찰하고, 생태 교육과 연계한 수업 활용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아울러 세계적인 조경 디자이너 ‘피트 아우돌프(Piet Oudolf)’가 아
학령인구 감소로, 폐교와 통폐합의 위기에 직면한 현실 속에서도, 저마다 특색있는 교육을 통해 정면돌파에 나선 전남의 작은학교들이 있다. 바다를 교실 삼은 해양 특성화 학교,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학교, 해외 영화제 출품을 준비하는 영화학교 등은 지역을 살리고 교육의 희망을 제시하는 모델로 주목된다.전라남도교육청은 지역의 학령인구 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남형 작은학교 특성화 모델학교’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한다. 전남에는 면 단위 이하 소규모 학교가 많은 만큼, 학교를 유지하는 수준을 넘어 학교마다 살아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갖춘 특성화 모델로 키운다는 방침이다.2024년 선정돼 운영 중인 특성화 모델학교는 ▲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