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HOME  >  산업

포스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1위

입력 2021-09-04 09:49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포스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아주스틸,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8월 3일부터 9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03,0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아주스틸, 동국제강, 현대제철, 한국선재, KG ETS, 경남스틸, KG동부제철, 휴먼엔, 세아베스틸, 포스코엠텍, 동양철관, 대한제강, 한국철강, 영흥, TCC스틸, 동국S&C, 고려제강, 세아제강, 부국철강, 동일철강, 제일제강, 한국주철관, 하이스틸, 조선선재, 동양에스텍, 대동스틸, 유에스티, 휴스틸, 문배철강 순이었다. ​

1위,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834 미디어지수 735,951 소통지수 837,367 커뮤니티지수 737,363 시장지수 3,465,410 사회공헌지수 74,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7,22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67,302와 비교하면 6.70% 하락했다.​

2위, 아주스틸 ( 대표 이학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538 미디어지수 710,199 소통지수 764,401 커뮤니티지수 679,811 시장지수 85,100 사회공헌지수 2,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0,804로 분석되었다. 아주스틸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361 미디어지수 515,253 소통지수 462,387 커뮤니티지수 307,161 시장지수 226,919 사회공헌지수 16,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3,59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01,664와 비교하면 11.89% 하락했다.​

4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63 미디어지수 205,826 소통지수 246,379 커뮤니티지수 252,189 시장지수 788,610 사회공헌지수 11,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9,68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93,794 와 비교하면 57.31% 하락했다.​

5위, 한국선재 ( 대표 이제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017 미디어지수 388,703 소통지수 349,801 커뮤니티지수 379,786 시장지수 26,121 사회공헌지수 16,3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0,79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1,700과 비교하면 273.4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06,613개와 비교하면 2.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42% 상승, 브랜드 이슈 1.79% 하락, 브랜드 소통 1.24% 상승, 브랜드확산 5.21% 상승, 브랜드 시장 1.97% 상승, 브랜드 공헌 1.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47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7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아주스틸, 동국제강, 현대제철, 한국선재, KG ETS, 경남스틸, KG동부제철, 휴먼엔, 세아베스틸, 포스코엠텍, 동양철관, 대한제강, 한국철강, 영흥, TCC스틸, 동국S&C, 고려제강, 세아제강, 부국철강, 동일철강, 제일제강, 한국주철관, 하이스틸, 조선선재, 동양에스텍, 대동스틸, 유에스티, 휴스틸, 문배철강, 동국산업, 한국특수형강, 한일철강, 금강철강, 한국주강, 동일제강, 삼현철강, 동일산업, NI스틸, DSR제강, 화인베스틸, 세아특수강, 대창스틸, 원일특강, 광진실업, 대호특수강, 만호제강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