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ad

logo

ad
ad

HOME  >  산업

대한항공,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 1위

입력 2021-12-01 09:14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1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880,5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

대한항공,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 1위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6,652 미디어지수 323,972 소통지수 689,269 커뮤니티지수 514,500 시장지수 22,294,707 사회공헌지수 170,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79,26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24,998과 비교하면 4.54% 하락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03 미디어지수 17,743 소통지수 25,002 커뮤니티지수 54,258 시장지수 8,477,018 사회공헌지수 69,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71,11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822,461과 비교하면 1.72%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313 미디어지수 175,204 소통지수 270,004 커뮤니티지수 284,940 시장지수 3,235,321 사회공헌지수 53,9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4,69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41,461와 비교하면 18.38% 하락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9,109 미디어지수 169,072 소통지수 285,081 커뮤니티지수 309,051 시장지수 1,970,084 사회공헌지수 89,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2,2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33,447과 비교하면 3.68%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407 미디어지수 151,639 소통지수 245,559 커뮤니티지수 215,266 시장지수 2,035,832 사회공헌지수 34,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8,9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94,317와 비교하면 2.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479,735개와 비교하면 6.7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0% 상승, 브랜드이슈 37.14% 하락, 브랜드소통 1.80% 하락, 브랜드확산 19.38% 하락, 브랜드시장 9.74% 하락, 브랜드공헌 35.3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