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KG ETS 순
![[브랜드평판]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2022년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80309080205199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06,2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 ETS, KG스틸, 동국제강, 조선선재, 아주스틸, 동국S&C, 포스코엠텍, TCC스틸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2022년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8030908170751746a9e4dd7f492541784.jpg&nmt=30)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41 미디어지수 60,473 소통지수 73,526 커뮤니티지수 328,719 시장지수 2,413,596 사회공헌지수 23,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7,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62,644와 비교하면 2.27%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928 미디어지수 376,001 소통지수 364,877 커뮤니티지수 454,039 시장지수 520,301 사회공헌지수 12,7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6,87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39,287과 비교하면 11.80% 하락했다.
3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246 미디어지수 383,332 소통지수 345,193 커뮤니티지수 224,235 시장지수 62,523 사회공헌지수 11,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6,23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30,407과 비교하면 55.82% 하락했다.
4위, KG스틸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708 미디어지수 291,452 소통지수 270,579 커뮤니티지수 345,297 시장지수 143,963 사회공헌지수 8,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5,5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55,655와 비교하면 44.54% 하락했다.
5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656 미디어지수 195,409 소통지수 185,130 커뮤니티지수 336,646 시장지수 141,271 사회공헌지수 7,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1,32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10,677과 비교하면 5.8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홀딩스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86,345개와 비교하면 15.7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8.81% 하락, 브랜드 이슈 26.96% 하락, 브랜드 소통 25.82% 하락, 브랜드 확산 8.64% 하락, 브랜드 시장 0.71% 상승, 브랜드 공헌 29.0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