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D-wave 퀀텀(QBTS)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무려 18.04% 급락했다. 리게팅컴퓨팅(RGTI) 주가는 9.24%, 퀀텀컴퓨팅(QUBT) 11.71%, 아이온큐(IONQ)도 9.27% 하락했다. 양자컴퓨팅 관련주들은 시간외 거래에서도 퀀컴컴퓨팅이 9% 넘게 하락하는 등 추가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황 CEO는 이날 '2025 GTC' 행사에서 양자컴퓨팅 산업의 단기전망에 대해 의문을 표시했다.
그는 "(과거 자신의 발언으로 양자컴퓨팅 기업 주가가 폭락한 후) 내 첫 반응은 그들이 공개(IPO)됐다는 걸 몰랐다는 거였다"며 "양자 기업이 어떻게 공개될 수 있었을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엔비디아는 올해 '세계 양자의 해'를 맞아 이날 세계 최대 규모의 양자컴퓨팅 이벤트를 개최했다.

엔비디아는 이날 행사를 '양자의 날'(Quantum Day)로 지정하고 양자 컴퓨팅의 현주소와 응용 분야, 양자 기술이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아이온큐를 비롯해 리케티컴퓨팅 등 주요 파트너사들의 대표도 참석했다.
황CEO는 이 자리에서 양자컴퓨팅의 가치는 인정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실용화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과거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이같은 발언이 나온 후 양자컴퓨팅 관련 투자자들이 일제히 매도에 나서며 관련주들이 동시에 하락한 것이다.
인베스팅닷컴은 투자자들이 양자컴퓨팅이 당분간 확신을 주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