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글과컴퓨터, 3위 더존비즈온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1,2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5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안랩, 한글과컴퓨터, 더존비즈온, 디어유, 비즈니스온, 맥스트, 알체라, 아이퀘스트, 바이브컴퍼니, 알서포트 순이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안랩 ( 대표 강석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4,390 미디어지수 1,250,776 소통지수 961,867 커뮤니티지수 955,210 시장지수 2,757,487 사회공헌지수 426,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76,66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956,632와 비교하면 20.89% 하락했다.
2위, 한글과컴퓨터 ( 대표 변성준, 김연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230 미디어지수 240,115 소통지수 229,677 커뮤니티지수 2,856,926 시장지수 1,232,613 사회공헌지수 449,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11,79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360,413과 비교하면 2.82% 상승했다.
3위, 더존비즈온 ( 대표 김용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800 미디어지수 197,663 소통지수 187,213 커뮤니티지수 356,413 시장지수 2,875,471 사회공헌지수 165,56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7,1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570,856과 비교하면 11.68% 하락했다.
4위, 디어유 ( 대표 안종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739 미디어지수 109,014 소통지수 95,766 커뮤니티지수 108,719 시장지수 2,291,417 사회공헌지수 22,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5,15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51,580과 비교하면 24.28% 하락했다.
5위, 비즈니스온 ( 대표 라민상, 강민철, 이병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06 미디어지수 404,540 소통지수 631,386 커뮤니티지수 473,276 시장지수 603,054 사회공헌지수 153,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0,3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42,429와 비교하면 58.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안랩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966,537개와 비교하면 9.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0.61% 하락, 브랜드 이슈 18.52% 하락, 브랜드 소통 10.35% 하락, 브랜드 확산 19.45% 상승, 브랜드 시장 11.84% 하락, 브랜드 공헌 8.9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