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세븐틴, 3위 엑소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4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0809101004987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 8일부터 4월 8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828,99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틴탑, NCT, 비투비,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빅뱅, 샤이니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4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0809105907182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633 미디어지수 3,150,042 소통지수 2,483,535 커뮤니티지수 3,373,4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46,6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907,810과 비교해보면 59.90% 상승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806 미디어지수 1,258,085 소통지수 703,288 커뮤니티지수 706,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4,26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699,006과 비교해보면 21.22% 하락했다.
3위, 엑소 ( 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582 미디어지수 748,709 소통지수 549,896 커뮤니티지수 964,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4,32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23,157과 비교해보면 27.58% 하락했다.
4위, 틴탑 ( 캡, 천지, 니엘, 리키, 창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412 미디어지수 733,924 소통지수 642,516 커뮤니티지수 420,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1,8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4,212와 비교해보면 321.25% 상승했다.
5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76 미디어지수 580,849 소통지수 490,038 커뮤니티지수 895,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2,82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83,538과 비교해보면 48.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3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6,181,673개와 비교하면 7.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5% 하락, 브랜드이슈 0.78% 하락, 브랜드소통 5.48% 하락, 브랜드확산 14.5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달성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뷔, 슈가'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04%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0% 하락, 브랜드이슈 50.32% 상승, 브랜드소통 61.59% 상승, 브랜드확산 86.21%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