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5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51508542105210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9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4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298,57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컴투스, 넥슨게임즈, 펄어비스, 미스터블루, 엠게임,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5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5150855140909246a9e4dd7f492541784.jpg&nmt=30)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434 소통지수 550,172 커뮤니티지수 1,155,459 사회공헌지수 110,863 시장지수 3,082,6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4,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776,945와 비교해보면 9.16%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278 소통지수 467,495 커뮤니티지수 581,807 사회공헌지수 23,964 시장지수 3,537,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8,51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183,803과 비교해보면 5.12% 하락했다.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183 소통지수 494,091 커뮤니티지수 764,326 사회공헌지수 101,002 시장지수 2,117,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6,4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31,284와 비교해보면 2.82% 상승했다.
4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926 소통지수 822,181 커뮤니티지수 856,213 사회공헌지수 65,119 시장지수 326,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0,24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87,269와 비교해보면 3.19% 상승했다.
5위, 넥슨게임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296 소통지수 589,692 커뮤니티지수 626,377 사회공헌지수 25,773 시장지수 478,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8,10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60,268과 비교해보면 2.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21,633개와 비교하면 3.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41% 하락, 브랜드소통 13.31% 하락, 브랜드확산 1.72% 하락, 브랜드공헌 11.86% 상승, 브랜드시장 1.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