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모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유전적인 요소가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가족 내에 탈모 경험이 있는 경우 개인이 탈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탈모 가족력 원인으로 꼽히는 물질이 바로 남성호르몬의 대사산물인 디아히드로테스트로테론(DHT)이다. DHT가 과다 분비되어 모낭 수축 및 머리카락 성장 저해 등을 일으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모발의 성장기와 퇴행기, 휴지기 등의 균형을 무너뜨리기도 하다. 성장기가 짧아지는 반면 퇴행기와 휴지기가 길어지면서 모발이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탈락하는 원리다.
호르몬 변화는 여성탈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임신, 출산, 갱년기 등 생리적인 변화가 여성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 비타민 등 영양 결핍, 헤어 스타일링 오남용, 미용 처리에 따른 손상, 환경적 요소 등도 탈모 원인으로 언급된다.
최근에는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여러 탈모 치료 방법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그 중에서도 약물 치료는 가장 일반적인 탈모 치료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미녹시딜(Minoxidil), 프로페시아(Finasteride) 등의 약물은 탈모를 억제하거나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모발이식, 두피문신 등의 치료 방법도 선호도가 높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 별 상태 및 탈모 정도에 따른 적합한 치료 방법 선택이다. 탈모치료 관련 전문가의 조언 및 도움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때문에 자가 진단이나 자체 치료는 권장되지 않는다.
정확한 진단과 전문가의 조언은 올바른 탈모치료를 위해 필수적이다. 올바르지 않은 치료나 정확하지 않은 제품 사용 등은 오히려 탈모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글로웰의원 허준모 원장은 "개인에 최적화된 탈모치료는 탈모 고통을 줄이는데 기여하는데 특히 개인 별 탈모 원인을 파악하여 전문가 조언 및 도움 아래 적절한 치료와 예방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머리카락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며 "이미 머리카락이 많이 탈락한 경우라면 모발이식과 두피문신으로 풍성한 모발 연출을 만들어 높은 만족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