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벤츠, 3위 쉐보레 순
![[브랜드평판] BMW, 수입차 브랜드 2023년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83109302607436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수입차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수입차 브랜드 빅데이터 24,178,0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했다. 수입차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수입차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BMW, 벤츠, 쉐보레, 포르쉐, 아우디, 폭스바겐, 볼보, 렉서스, 혼다, 포드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BMW, 수입차 브랜드 2023년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8310931250650646a9e4dd7f492541784.jpg&nmt=30)
수입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MW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292 소통지수 1,808,772 커뮤니티지수 1,040,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9,02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60,968과 비교해보면 13.78% 하락했다.
2위, 벤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475,357 소통지수 1,482,081 커뮤니티지수 975,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3,06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29,398과 비교해보면 23.41% 하락했다.
3위, 쉐보레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033 소통지수 709,324 커뮤니티지수 600,9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0,26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35,990과 비교해보면 33.9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수입차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BMW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수입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수입차 브랜드 빅데이터 35,190,967개와 비교하면 31.2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0.82% 하락, 브랜드소통 20.22% 하락, 브랜드확산 47.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