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3위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순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다. 자동차 구입을 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다. 2020년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9조 6000억 원으로, 2019년 17조 5000억 원에 비해 11.6% 성장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19일부터 5월 19일까지의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1,288,402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5년 5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MG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순이었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974,457 미디어지수 853,627 소통지수 721,019 커뮤니티지수 826,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5,1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17,673과 비교해보면 8.26% 상승했다.
2위,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2,739 미디어지수 539,981 소통지수 766,587 커뮤니티지수 423,1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2,42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85,692와 비교해보면 2.41% 상승했다.
3위,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2,351 미디어지수 758,764 소통지수 798,945 커뮤니티지수 336,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6,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97,522와 비교해보면 4.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383,171개와 비교하면 4.4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75% 하락, 브랜드이슈 33.02% 상승, 브랜드소통 12.14% 상승, 브랜드확산 11.2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