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21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22,243,3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 부영, BS한양, 포스코이앤씨, 현대산업개발, 동부건설, DL이앤씨, 일성건설, GS건설, 호반건설, 태영건설, 성지건설, 동문건설, 코오롱글로벌, 쌍용건설, 한화건설, 서희건설, 한신공영, 신원종합개발, 두산건설, KCC건설, 남광토건, SK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신세계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216 미디어지수 860,230 소통지수 433,623 커뮤니티지수 539,884 사회공헌지수 447,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8,26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20,970과 비교해보면 24.85%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60 미디어지수 301,281 소통지수 457,205 커뮤니티지수 402,739 사회공헌지수 293,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4,53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36,434와 비교해보면 15.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한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7,458,012개와 비교하면 27.4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00% 상승, 브랜드이슈 35.18% 상승, 브랜드소통 38.00% 상승, 브랜드확산 15.57% 상승, 브랜드공헌 27.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