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케이뱅크, 3위 카카오뱅크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738,8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6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토스뱅크,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117 미디어지수 367,161 소통지수 335,053 커뮤니티지수 293,915 사회공헌지수 100,659 CEO지수 73,3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0,25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53,969와 비교해보면 0.46% 상승했다.
2위,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378 미디어지수 322,186 소통지수 393,145 커뮤니티지수 329,496 사회공헌지수 50,077 CEO지수 28,5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3,86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60,269와 비교해보면 5.05% 상승했다.
3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995 미디어지수 274,070 소통지수 252,399 커뮤니티지수 256,959 사회공헌지수 97,389 CEO지수 24,9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4,7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75,014와 비교해보면 8.1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토스뱅크 ( 대표 이은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589,252개와 비교하면 4.1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6% 하락, 브랜드이슈 6.36% 상승, 브랜드소통 1.26% 하락, 브랜드확산 1.58% 상승, 브랜드공헌 90.29% 상승, CEO평가 2.9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