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center
성대결절
[비욘드포스트 장덕수 기자] 성대결절이 생기는 원인은 반복적으로 강하게 대립되는 점막의 움직임과 강한 호기압에 의하여 발생한다. 성대 남용과 오용은 성대의 기능 장애에 가장 큰 원인이 된다. 계속 말하는 것, 과다하게 웃거나 우는 것, 강한 배경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것, 고함이나 소리를 지르는 것 등 이런 모든 것들이 후두의 효율적인 기능에 해가 된다. 또한 권위적으로 말하기 위해 낮은 음도로 계속해서 말하는 것, 흡연이나 음주와 같이 후두의 무리한 사용 등도 성대결절의 원인이 된다.


성대결절에 좋은음식으로는 목관리에 좋은 대추차가 있겠다. 목에 좋은 식품으로 익히 도라지, 배, 유자 등이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대추차는 잦은 목감기 예방에 좋으며, 평상시 목이 약하거나 자주 사용해야 하는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식품이다.


주된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로 긴장성의 거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강하게 성대를 접촉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매우 빠르게 말을 하는 특징이 있다. 결절의 위치, 모양, 크기에 따라 음성변화도 다양하다. 후두피로, 음성변화, 숨가쁨, 목의 동통, 발성통, 고음발성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음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것이 어렵다. 결절이 작은 경우에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성대결절의 특징적인 음성 변화가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높은 소리를 내면 부드러운 처리가 어렵고 이중음이 나거나 숨소리가 섞어 나올 수 있다. 그 밖의 증상으로는 음성에서 비정상적인 음정이 나타난다. 공명 이상이 나타나며, 특히 비강 공명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말할 때 음정의 변화가 줄어들게 된다.


치료했다면 꼼꼼하게 사후관리를 해야 재발하지 않고 오랫동안 건강하게 성대 및 목소리를 유지할 수 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해 성대결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 구강 청결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과도한 목소리 사용을 자제하며 천천히 편안한 톤으로 말하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름진 음식 및 커피, 탄산음료 등은 성대 건강에 해로우니 피하는 것이 좋다.

jbd@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