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11.26(목)

6~9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SK에너지'가 국내 4대 정유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6월1일부터 9월30일 4개월간 온라인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국내 4대 정유사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조사대상 정유사는 정보량 순으로 ▲SK에너지(대표 조경목) ▲GS칼텍스(대표 허세홍) ▲ 에쓰오일(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 등이다.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의 경우 SK에너지와 데이터와 합산해 집계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SK에너지'가 총 7만565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올해 총 4만345건을 기록한 'GS칼텍스'였다.

이어 '에쓰오일'이 3만5908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현대오일뱅크'는 1만5859건으로 가장 낮았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지난 6월 실시된 조사와 비교할 때 전체적인 정보량은 큰 변화가 없었다"면서 "다만 직전 조사가 100일간을 기준으로 집계된 것을 감안하면 최근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업계 전반적으로 관심도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