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뚜레쥬르, 3위 던킨도너츠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0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10월 4일부터 11월 4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698,4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1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성심당, 홍루이젠, 이성당, 롤링핀, 타르타르, 크리스피크림, 앤티앤스, 곤트란쉐리에, 몽슈슈, 코코호도, 못난이꽈배기, 김영모 과자점, 정항우케익, 브리오슈도레, 스트릿츄러스, 맘스케익, 마리웨일237, 블럭제빵소, 한나식빵, 심봉사도로케, 미스터도넛, 브레댄코, 학화호도과자, 명랑시대쌀핫도그, 잇브레드, 보네스뻬, 따삐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4,579 소통지수 554,497 커뮤니티지수 536,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5,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54,692와 비교하면 38.96% 상승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3,519 소통지수 374,461 커뮤니티지수 287,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5,3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02,867과 비교하면 31.54% 상승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999,807 소통지수 255,381 커뮤니티지수 225,9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1,1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38,579와 비교하면 14.81% 하락했다.
4위,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295 소통지수 243,539 커뮤니티지수 253,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3,05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94,180과 비교하면 3.48% 하락했다.
5위, 홍루이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899 소통지수 89,397 커뮤니티지수 79,8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8,1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7,114와 비교하면 50.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파리바게뜨는 파리크라상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9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669,573개와 비교하면 10.64% 상승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11% 상승, 브랜드이슈 17.00% 하락, 브랜드확산 12.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