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8.17(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 그랜저, 3위 기아 스포티지 순

center
현대 아이오닉5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 아이오닉5, 2위 현대 그랜저, 3위 기아 스포티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6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3,939,5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아이오닉5, 그랜저, 스포티지, 카니발, 아반떼, 쏘렌토, K5, 투싼, 셀토스, 캐스퍼 순으로 분석됐다.
center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 아이오닉5 브랜드는 참여지수 332,214 미디어지수 249,675 소통지수 426,068 커뮤니티지수 397,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5,12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20,119와 비교하면 1.06% 하락했다.

2위, 현대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51,921 미디어지수 198,660 소통지수 436,754 커뮤니티지수 407,2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4,55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02,504와 비교하면 0.61% 하락했다.

3위,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462 미디어지수 252,696 소통지수 304,247 커뮤니티지수 359,9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5,35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18,609와 비교하면 3.02% 상승했다.

4위,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671 미디어지수 208,943 소통지수 369,607 커뮤니티지수 406,4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2,64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63,885와 비교하면 7.63% 상승했다.

5위, 현대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452 미디어지수 235,007 소통지수 305,877 커뮤니티지수 334,5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8,90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21,950과 비교하면 10.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 아이오닉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3,208,951개와 비교해보면 3.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7% 상승, 브랜드이슈 0.89% 하락, 브랜드소통 4.98% 상승, 브랜드확산 4.8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