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1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가수  브랜드 1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2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26일부터 11월 26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5,687,0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2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이찬원, 뉴진스, 조용필, 아이유, 여자아이들, 김호중, 영탁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가수  브랜드 11월...1위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2,527 미디어지수 3,948,746 소통지수 4,117,059 커뮤니티지수 6,544,8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93,19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087,199와 비교하면 55.58%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1,996 미디어지수 1,880,250 소통지수 1,782,854 커뮤니티지수 1,622,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37,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752,886과 비교하면 11.80%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2,897 미디어지수 806,851 소통지수 1,457,585 커뮤니티지수 1,976,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3,40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612,031과 비교하면 51.90% 하락했다.

4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7,685 미디어지수 929,941 소통지수 808,524 커뮤니티지수 888,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5,09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61,551과 비교하면 11.51% 하락했다.

5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3,782 미디어지수 1,207,308 소통지수 725,779 커뮤니티지수 707,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4,0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34,822와 비교하면 19.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0,135,853개와 비교하면 16.2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93% 하락, 브랜드 이슈 22.88% 하락, 브랜드 소통 13.45% 하락, 브랜드 확산 10.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월드컵에서 강렬한 임팩트를 보여준 정국 공연으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새로운 음원 공개로 팬들과 활발한 소통을 만들어낸 임영웅 브랜드가 2위, 월드투어를 통해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소비자 반응이 높은 브랜드들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그 이상을 보여주고 있었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