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6(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 3위 JYP 순

[브랜드평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0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브, 2위 카카오, 3위 JYP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6일부터 10월 6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850,5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음원, 영화 및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과 매니저먼트 관련회사를 분석했다., 대중문화시장에서의 한류열풍, OTT, IPTV, 스마트폰, 케이블TV, 테블릿PC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활성화로 콘텐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지니뮤직, 에스엠, 키이스트, 디어유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10월...1위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4,878 미디어지수 1,229,874 소통지수 1,144,980 커뮤니티지수 986,052 시장지수 1,382,192 사회공헌지수 337,7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5,69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539,639와 비교해보면 31.59% 하락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684 미디어지수 629,571 소통지수 873,408 커뮤니티지수 492,822 시장지수 2,858,501 사회공헌지수 197,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86,31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604,304와 비교해보면 37.40% 하락했다.

3위, JYP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492 미디어지수 620,316 소통지수 313,657 커뮤니티지수 378,101 시장지수 527,490 사회공헌지수 454,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3,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64,628과 비교해보면 30.30% 하락했다.

4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008 미디어지수 455,811 소통지수 424,235 커뮤니티지수 373,273 시장지수 203,543 사회공헌지수 326,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7,64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13,952와 비교해보면 10.59% 하락했다.

5위, 스튜디오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472 미디어지수 334,884 소통지수 305,609 커뮤니티지수 296,731 시장지수 210,576 사회공헌지수 233,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4,26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34,350과 비교해보면 22.3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브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613,019개와 비교하면 22.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26% 하락, 브랜드이슈 23.24% 하락, 브랜드소통 22.21% 하락, 브랜드확산 27.37% 하락, 브랜드시장 0.91% 하락, 브랜드공헌 31.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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