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1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글과컴퓨터, 2위 안랩, 3위 더존비즈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29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02,0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11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한글과컴퓨터, 안랩, 더존비즈온, 엠로, 폴라리스오피스, 코난테크놀로지, 비즈니스온, 이스트소프트, 알서포트, 알체라 순이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235 미디어지수 169,626 소통지수 198,087 커뮤니티지수 1,308,703 시장지수 745,901 사회공헌지수 432,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4,0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00,564와 비교해보면 3.83% 하락했다.
2위, 안랩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130 미디어지수 258,704 소통지수 279,689 커뮤니티지수 203,933 시장지수 1,566,626 사회공헌지수 401,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3,7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90,379와 비교해보면 10.53% 상승했다.
3위,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435 미디어지수 172,714 소통지수 176,880 커뮤니티지수 167,771 시장지수 2,052,400 사회공헌지수 184,3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5,52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94,320과 비교해보면 4.16% 하락했다.
4위, 엠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925 미디어지수 118,374 소통지수 107,782 커뮤니티지수 189,097 시장지수 1,630,661 사회공헌지수 35,9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4,79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57,471과 비교해보면 28.91% 하락했다.
5위, 폴라리스오피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050 미디어지수 318,077 소통지수 258,804 커뮤니티지수 296,701 시장지수 572,796 사회공헌지수 29,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7,95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47,007과 비교해보면 24.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글과컴퓨터 ( 대표 변성준, 김연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345,216개와 비교하면 10.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72% 하락, 브랜드이슈 23.00% 하락, 브랜드소통 16.59% 하락, 브랜드확산 1.00% 상승, 브랜드시장 5.23% 하락, 브랜드공헌 5.2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